[앎-識]/위빠사나(명상)

고엔카 - 질문과 대답 4

그러한 2008. 5. 15. 12:56

 

질문: 건전한 탐욕과 혐오가 있지 않는가? 이를테면 독재에 대한 혐오, 자유에 대한 갈망, 신체적 상처에 대한 두려움 등?

대답; 탐욕과 혐오는 결코 건전한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항상 당신을 긴장시키고 불행하게 할 것이다. 만약 마음속으로 탐욕과 혐오를 가지고 행동한다면 비록 당신이 매우 가치 있는 목표를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것을 얻기 위해서 당신은 끝내 건전하지 못한 수단을 사용할 것이다. 물론 당신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당신은 공포에 압도되어 행동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행동함으로써 당신은 결국 스스로에게 해를 주는 공포를 발전시킬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혐오감을 가지고 불의와 싸워 성공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런 혐오감은 해로운 정신적 상처나 콤플렉스를 만든다. 당신은 불의와 싸워야 한다. 당신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그러나 당신은 아무런 감정도 없이 균형 잡힌 마음으로 행동해야 한다. 마음의 평정으로부터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좋은 무엇을 성취하는 일을 할 수 있다. 마음의 평정은 항상 도움이 되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질문: 미래를 위한 계획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것도 탐욕의 일종인가?

대답: 판단의 기준은 당신이 그 계획에 집착하는가, 그렇지 않은가 하는 점이다. 모든 사람은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만약 계획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당신이 울고 있다면 당신은 그것에 집착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공하지 못했어도 여전히 웃으면서 “나는 최선을 다 했다. 실패했을지라도 다시 도전할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그것에 집착하지 않았음이 틀림없다. 당신은 여전히 행복하다.

 

질문: 연기의 수레바퀴가 멈춘다는 것은 자살이나 자기 허무주의에 떨어진다는 소리처럼 들린다. 왜 우리는 이것을 원하는가?

대답; 허무주의의 추구는 인생에 있어 무엇을 성취하려는 비정상적인 탐욕과 마찬가지로 분명히 해롭다. 우리는 어떤 것에 대한 탐욕도 없이 자유분방하지도 않으면서 일이 진행되는 본성에 순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질문: 그러나 마음의 의지적 작용인 행(行,sankhara)의 사슬이 완전히 멈출 때 비로소 윤회가 멈춘다고 말하지 않았는가?

대답; 그렇다. 그러나 그것은 거리가 먼 이야기이다. 지금 현재의 삶, 바로 그대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라. 미래를 걱정하지 말라. 멋진 현재를 만들어 가라. 그러면 자동적으로 미래는 좋다. 윤회에 관계된 마음의 의지적인 모든 행(行)이 소멸될 때 삶과 죽음의 과정은 멈추게 된다.

 

질문: 그것은 소멸이 아닌가?

대답; “나”라는 환상의 소멸이 고통의 소멸이다. 이것이 불꽃을 불어서 끈다는 낱말 nibbana(涅槃)의 의미이다. 인간은 탐욕의 불꽃, 화의 불꽃, 무지의 불꽃으로 끊임없이 타오른다. 이 불꽃이 멈추면 괴로움도 멈추게 된다. 남은 것은 오직 긍정성이다. 그러나 이 긍정성은 감각적 영역을 초월하기 때문에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이것은 현재의 삶 속에서 경험되어야 한다. 그때 당신은 존재의 본성을 알게 된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알게 되면 소멸의 공포는 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