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엔카 - 질문과 대답 5
질문 ; 정당한 성행위와 잘못된 성행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것은 충동의 문제인가?
대답 ; 아니다. 성은 가정생활에서 정당성을 가진다. 억지로 억압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강하게 독신을 주장하는 고행자는 긴장을 만들고 이것은 보다 많은 문제와 어려움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만약 성적 욕구가 일어날 때마다 아무하고나 성관계를 가진다면 이때 당신은 그러한 정열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런 양극단을 피하기 위해서 법(法)은 정신적인 성숙을 이룰 수 있고 서로가 허락한 남녀의 성관계인 건전한 성적 표현, 중도의 길을 마련한다. 그리고 만약 당신의 파트너가 비파사나 수행자라면 성적 열정이 일어날 때마다 당신 두 사람은 그것을 관찰할 것이다. 이것은 억압도 탐닉도 아니다. 관찰함으로써 당신은 쉽게 스스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당신 부부는 여전히 성관계를 가질 것이다. 그러나 점차 성이 의미 없는 단계로 발전한다. 이것이 진실하고 참다운 독신의 단계, 마음속에서 성적 열정의 생각마저 일어나지 않는 단계이다. 이런 독신은 성적 만족을 넘어 큰 기쁨을 준다. 항상 만족스럽고 조화로운 느낌으로 살아간다. 인간은 이런 참된 행복을 경험해야만 한다.
질문 ; 수행을 하면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가?
대답 ; 만약 당신이 법(法)을 실천한다면 비록 돈을 벌 수 없다 해도 행복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돈을 벌고 법(法)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행복할 수 없다. 법(法)이 더욱 중요하다. 사람은 세상에서 살면서 스스로를 지탱해 가야만 한다. 당신은 열심히 일하고 정직하게 돈을 벌어야 한다. 여기에 아무런 잘못이 없다. 그러나 법(法)과 함께 해야 한다.
질문 ; 평화주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답 ; 평화주의의 의미가 어떤 공격에 직면하면 무력해진다는 것을 뜻한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법(法)은 적극적이고 실제적 방법을 가르쳐 준다.
질문 ; 마하트마 간디나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비폭력에 의한 저항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답 ; 그것은 상황에 달려 있다. 만약 공격자가 무력 이외에 다른 언어를 이해할 수 없다면 항상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면서 물리적 힘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도덕적 용기에 의해서 저항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것이 법(法)의 길이다. 그리고 이것이 간디의 방법이었다. 무장된 적을 빈손으로 대항하는 것은 용기를 요구한다. 그러기 위해서 죽을 준비를 해야 한다. 죽음은 곧 찾아오기 마련이다. 사람은 두려움에 떨거나 아니면 용기 있게 죽을 수도 있다. 법(法)의 죽음은 두려움이 없다. 간디는 무력적 탄압 앞에서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동료의 시체를 등에 메지 말라, 당신의 가슴으로 안아라.” 고 했다. 법(法)이 간디의 가슴에 있었기 때문에 그는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