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食]/생활의 발견

"블로깅" 에 관하여

그러한 2008. 7. 29. 14:08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5단계
; 고객과의 대화에 나서면서 겪는 어려움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피드백이 전혀 오지 않는 것이다.


- 귀를 기울여라 ; 스펀지처럼 모든 이야기를 흡수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좋은 스펀지는 물을 무한정으로 빨아들이는 것이다.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 입을 열 준비가 될 때까지는,
말하는 쪽보다 듣는 쪽이 훨씬 많아야 한다.

- 이해하라 ; 모든 편견에서 벗어나서 실제로 들은 것을 이해할 수 잇어야만
피드백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피드백은 반드시 소중히 여겨야 한다.
블로그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와 피드백은 자기 의견보다 더 존중해야 한다.

- 존중하라 ;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존중해야 한다.

- 관점을 가져라 ; 대화에 뛰어들기 전에, 당신은 논의되고 있는 내용을 설명하고 평가할 수 있는지,
또한 사람들 앞에 내놓을 만한 소중하고 독특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글을 올려라 ; 그룹에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올리는 것이다.
당신이 글을 올릴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다면,
사람들은 틀림없이 당신 이야기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해줄 것이다.


대화에 참여하는 과정

1. 대화에 귀를 기울인다
2. 대화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이해한다
3. 청중들을 소중히 여기고, 대화 자체를 소중히 여긴다
4. 사람들이 말하는 내용을 해석하고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평가한다
5. 대화에 참여한다
6. 더 많은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댓글에 답변하는 10가지 요령

1. 고객의 피드백에 감사하라

2. 문제를 인정하라
- 그 사람의 입장에 서서 '그 사람이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것을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라

3. 잘못을 인정하라 - 솔직한 태도는 사람들을 진정시키고 분노를 잠재울 것이다

4. 어떤 문제든 해결하라

5. 주인 의식을 가져라 - 자신의 문제인 것처럼 처리하라

6. 신속하게 답변하라 - 24시간 안에 답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7. 질문에 답변하라- 질문을 한 사람에게 긍정적 체험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8. 친절하고 정중한 태도를 보여라

9. 양식화된 편지를 사용하지 마라
- 한 사람 한 사람을 직접 대하듯이, 솔직한 마음으로 인간적으로 대하라

10. 어떤 문제든 질문이든 후속 관리를 하라
- 사나흘이나 일주일 정도 지난 뒤, 다시 한번 점검하면서 문제가 만족스럽게 잘 해결되었는지,
누군가 그들의 제안에 적절한 답변을 보냈는지, 그들과 '좀더' 긍정적인 체험을 쌓기 위해
필요한 일이 없는지 확인해보라


댓글에 대한 가이드라인 수립하기

1. 콘텐츠의 소유자가 누구인지 분명히 하라

2. 허용되지 않는 댓글의 유형을 정하라

3. 댓글을 검열할 것인지 아닌지 정하라

4. 익명으로 된 댓글을 허용할 것인지 아닌지 정하라

5. 문제 상황이 발생할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방침을 정하라


성공적인 블로깅을 위한 10가지 전략

1. 현실적인 태도를 가져라
- 자신은 어떤 블로거인지, 무엇에 관하여 블로깅을 할 것인지,
어떤 사람들을 독자로 삼을 것인지 정하라

2. 열정적인 태도를 가져라 - 자신이 진심으로 좋아하는 주제에 관해서 블로깅을 하라

3. 자주 글을 올려라

4. 링크를 많이 하라

5.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라
- 사람들이 새로운 블로그를 찾아가는 가장 흔한 방법은
댓글에 달려 있는 링크를 따라가는 방법이다

6. 즐겨라

7. 색다른 시도를 하라 - 주저하지 말고 변화를 시도하고 질문을 던져라

8. 핑을 활용하라

9. 피드를 활용하라 - 사람들은 원하는 시간에 당신이 올린 글을 읽을 수 있다

10. 중요한 의미가 있는 제목을 붙여라
- 독자들이 게시물 전체 내용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실마리를 주어야 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다는 것이 좋다


루벨의 블로깅 십계명

1. 들어라 -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대중들의 말을 듣고
관련된 사람들에게 그것을 피드백하라

2. 크든 작든 모든 존재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음을 잊지 마라
- 찾아논 상대 모두를 진지하게 대하라

3. 고객을 존중하라 - 고객을 칭찬하는 행사를 개최하라

4. 속이지 마라 - 가짜 아이디어나 캐릭터 뒤에 숨지 말고, 솔직하게 행동하라

5. 고객을 탐하라 - 열성적인 팬들을 상대로 소송을 벌이지 말라

6. 솔직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라 - 홍보 과정에 고객들을 참여시켜라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하고, 당신의 대변인이 되어 달라고 하라

7. 블로깅을 환영하라 - 블로그에 참여하라

8. 광고식 발언을 물리쳐라 - 사람들은 당신에게서 인간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9. 진실을 말하라

10. 다양한 각도에서 사고하라 - 당신이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묻지 말라.
또한 고객이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 까 묻지 말라



관계 맺기에 필요한 단계

1. 블로그를 읽는다

2. 블로그에 댓글을 단다

3. 블로그에 링크를 한다
; 링크는 존경을 표시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어떤 블로거에게 존경을 표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사람의 블로그를 링크하는 것이다. 한 번도 좋지만, 여러 번 하는 것이 더 좋다.
자주 링크를 한다는 것은 당신이 어떤 관심거리를 찾고 있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읽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4. 블로거에게 이메일을 보낸다

5. 블로거와 이야기를 나눈다
; 블로깅 자체가 대화를 나누고 싶어하는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6. 블로거를 만난다
; 블로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만나는 것이다.

[출처 : 어느 책(기억 안 나서 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