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떻게 하여 우리 인간이 그 많은 지식을 갖게 되었습니까?
인간은 물질적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습니까?
그 거대한 에너지를 어디서 끌어왔습니까?
K "사람이 어떻게 그 많은 지식을 소유하게 되었는가?"
아주 간단합니다. 당신이 무엇을 알고 그것을 자녀들에게 전합니다.
거기다가 그들이 조금 더 보태서 다시 그들의 자손에게 넘깁니다.
그렇게 시대를 거쳐 내려온 것입니다. 우리는 조금씩조금씩 지식을 모읍니다.
우리들의 선조들은 오늘날의 놀라운 전자제품과 제트기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었습니다.
그러나 호기심, 필요성, 전쟁과 두려움 그리고 탐욕이 점차적으로
이 모든 지식을 가져왔습니다.
자, 그런데 지식은 독특한 점을 가졌습니다.
당신은 굉장히 많이 알고, 엄청남 지식을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식에 흐려지고 정보에 무거워진 마음은 발견의 능력이 없습니다.
지식과 기술을 통해서 발견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발견 그 자체는 독창적인 것이며, 지식과 전통, 의견, 부모나 이웃들이
무슨 말을 할까 하는 두려움에 하도 숨통이 막힌 나머지, 자신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
마치 죽은 사람들 같습니다. 지식의 짐이 마음에 하는 일이 그렇습니다.
지식은 유익합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론 그것은 가장 파괴적이라서
오늘날의 세계 문제들에 갖가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세계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바라보십시요. 놀라운 발명품들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수마일 밖에서 비행기가 오는 것을 알아차리는 레이다,
물 속에 잠긴 채 한번도 떠오르지 않고도 세계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잠수함,
봄베이에서 바나라스나 뉴욕에까지 통화할 수 있는 기적 등, 이 모두가 지식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무언가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문에 지식이 잘못 쓰여지고 있습니다.
전쟁, 파괴, 배가 고픈 채로 사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루 한 끼, 또는 그것마저도 못 먹고 지냅니다.
당신은 당신의 책들, 당신의 작은 문제들, 그리고 바나라스, 델리 혹은
봄베이 한 구석에서의 즐거움에 대해서만 알 뿐입니다.
보십시오, 우리는 굉장한 지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 의해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과 기쁨과 영광, 환희, 행복
그리고 마침내 우리들 자신들을 파괴할 것입니다.
각 분야의 위대한 발명가들, 탐험가들, 발견자들은 커다란 에너지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우리들은 아주 작은 에너지 밖에는 못 가졌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젊었을 때, 우리는 게임을 하고, 재미있게 놀고, 춤추고 노래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다 성장한 다음 얼마 안 있어 그 에너지는 파괴됩니다.
그런 현상을 느껴보지 못했어요? 우리는 지친 주부들이 되거나,
아니면 매일매일, 달이면 달마다 돈을 벌기 위해 끊임없이 근무처로 나갑니다.
그리하여 자연적으로 우리는 아주 조금, 아니면 전혀 에너지를 못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만약 에너지를 가졌더라면 이 썩은 사회를 파괴하고
가장 놀랄만한 일을 저질렀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회는 우리가 에너지를 못 가지도록 감시하고 교육을 통해, 전통을 통해,
이른바 종교와 문화를 통해 차차로 우리의 목을 죄어오는 것입니다.
보시오, 진정한 교육이 해야 할 일은 우리가 에너지를 일깨워서 폭발하게 하고,
지속하게 하고, 더 강하고 열정적이게끔 북돋우면서, 한편으로는 진정으로 우러나는
규율을 가지게 해서 실재의 발견에 활용하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때, 그 에너지는 끝이 없는 무한성과 통하여 더 이상의 비참을 만들지 않고
그 자체가 새로운 사회의 창조자가 되는 것입니다.
내 말을 잘 들으시오, 그냥 제쳐놓지 마십시요. 그것은 진정으로 중요한 얘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그렇다, 안 그렇다고 말하지 말고 말해지는 내용에 진실이 있는지 없는지
당신 스스로가 알아내십시요. 무관심해지지 마십시요. 뜨겁거나 차거나 한가지를 선택하십시오.
만약 이 모든 일의 진실을 당신이 보고 정말로 뜨거워진다면, 그 열기 그 에너지는
장차 커져서 새로운 사회를 가져올 것입니다.
마치 감옥의 담벽을 장식하는 것 같은, 현 사회 내에서 저항하는 일로 그것이 소멸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들의 문제는, 특히 교육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우리가 가진 에너지를 유지하고
거기에 더 생기를 불어넣어 더 큰 폭발력을 가지게끔 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 일은 대단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선생 자신들이 에너지를 아주 조금밖에 못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지식만을 가진 채 질식해 있고 모두가 그 자신들의 문제에 빠져 있으므로
학생들이 이 창조적 에너지를 일깨우게끔 도울 수 없습니다.
이 모든 일을 이해하는 일이 학생과 선생에게 똑같이 필요하다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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