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識]/위빠사나(명상)

위빠사나 명상 소개

그러한 2008. 5. 7. 14:16

 

 "담마코리아"에서 코스참가신청자들에게 보내는 소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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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빳사나 명상 소개




위빳사나 수행법은 마음의 참된 평화를 성취하고 인생을 행복하고 유익하게 이끌어 나아가기 위한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위빳사나라는 말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본다.” 는 뜻입니다.; 이것은 자기 성찰을 통해 마음을 정화하는 합리적 과정입니다.

우리 모두는 때때로 흥분하거나 좌절하거나 부조화를 경험합니다. 고통을 겪을 때 우리는 이 고통을 우리 자신에게만 제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이 고통을 전가시킵니다. 분명코 이것은 올바른 삶의 방법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스스로 평화롭고 주위 사람들과도 평화롭게 살기를 간구합니다. 결국 인간이라는 것이 사회적 존재 아니겠습니까.; 우리는 다른 이들과 더불어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평화롭게 살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하면 우리가 스스로 조화롭고 평화로우며 주변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겠습니까?


위빳사나는 우리로 하여금 평화와 조화를 경험하게끔 합니다.; 이것은 고통뿐만 아니라 깊게 자리하고 있는 고통의 원인으로부터 자유롭게 함으로써 마음을 정화 합니다. 이 수행법은 모든 정신적 번뇌로부터 한 걸음 한 걸음 완전한 해탈이라고 하는 최상의 정신적 목표로 이끌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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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배경


위빳사나는 인도의 가장 오래된 수행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2,500년 전 고따마 붓다에 의해 재발견 되었는데 그 분께서 45년간 수행하고 가르치신 요체입니다. 당시에 북인도에 살던 많은 사람들이, 삶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가장 높은 단계의 성취를 이루게끔 하는 위빳사나를 수행함으로써 고통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졌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수행법은 버마, 스리랑카, 태국 다른 이웃나라들로 전파되었으며, 똑같이 훌륭한 결과를 낳았던 것입니다.


붓다 입멸 후 5세기가 지나서 위빳사나라고 하는 이 고귀한 유산은 인도에서 사라졌습니다. 이 가르침의 순수성은 다른 곳에서도 사라졌던 것입니다. 하지만 버마에서 그것은 헌신적인 스승들에 의해 전승되어져 왔습니다.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2,000년이 넘게 이 법맥은 그 본연의 순수성을 유지한 채 이 수행법을 전해 왔던 것입니다.


오늘날 이 위빳사나는 고엥까 선생님에 의하여 인도뿐만 아니라 80개가 넘는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다시 소개되었습니다. 그 분께서는 버마의 고명하신 위빳사나 스승이셨던, 사야지 우바킨님에 의하여 위빳사나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인가받았습니다. 1971년에 돌아가시기 전, 사야지께서는 간절히 바래왔던 한 가지 꿈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분께서는 위빳사나가 그 기원이 되는 인도로 되돌아가서 그곳의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하는 강한 원력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 분께서는 그렇게 되면 위빳사나가 인류 전체의 유익을 위해 인도로부터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셨습니다.


고엥까 선생님은 1969년부터 위빳사나 코스를 인도에서 지도하기 시작했습니다. ; 10년이 지나면서 그 분께서는 외국에서도 가르침을 펴기 시작했습니다. 가르침을 펴기 시작한지 36년 만에 고엥까 선생님께서는 400회가 넘는 위빳사나 10일 코스를 지도했으며, 800여명이 넘는 지도선생님을 배출해서 세계적으로 10,000여회가 넘는 코스를 지도했습니다. 더욱이 100여개의 위빳사나 전용 수행 센터가 세워졌습니다. ; 인도에 44개, 그리고 나머지는 24개국에 세워졌습니다. 버마라는 이 작은 나라에서 오랫동안 보존되어 온 위빳사나라고 하는 매우 귀중한 이 보배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장소에서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오늘날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인류는 지속적인 평화와 행복을 누리게 하는 삶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인도에는 과거로부터 훌륭한 스승들과 가르침이 있어 왔는데, 오늘날 다시 한 번 이 진리의 강물이 인도로부터 목마른 세계로 흘러넘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2001년에 처음 코스가 개설되어 2004년 6월 현재 7번의 코스가 열렸습니다.

2003년에는 고엥까 선생님으로부터 2분의 한국인 지도선생님을 인가받았으며, ‘한국 위빳사나 센터 준비 위원회’가 구성되어 한국에도 위빳사나 전용 수행 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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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위빳사나를 배우기 위해서는 자격이 있는 지도선생님의 안내 아래 진행되는 10일 숙박 코스에 참여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코스는 구비조건을 갖춘 위빳사나 수행 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코스 기간 동안 참가자는 외부와의 접촉을 단절한 채 수련장 안에서 지내야 합니다. 독서 및 습작을 삼가며 종교적 수행이나 다른 수행법들은 어떠한 것이든 삼가게 됩니다. 참가자들은 하루 10시간 정도의 좌선을 포함하는 빡빡한 일정을 따르게 됩니다. 동료 참가자들과는 의사소통을 하지 않는 침묵도 지켜야 합니다만 명상에 관한 질문은 지도선생님과 그리고 물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운영진과 자유롭게 상의할 수 있습니다.


이 수행에는 세 가지의 단계가 있습니다. 그 첫째는 참가자들이 해를 끼치는 행위를 삼가는 것입니다. 살생, 도둑질, 거짓말, 성적 행위 그리고 취하게 하는 것들을 삼가는 5가지 계율을 서원합니다. 이렇게 계율을 지키는 것은 수행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힙니다. 둘째로는, 4일째 오전까지 참가자들은 호흡에 주의를 집중하는 아나빠나 명상법을 수행합니다. 이 수행은 제멋대로 날뛰는 마음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건전한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에 대한 통제를 개발하는 이 두 단계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아주 유익한 것입니다. 그러나 부정성들이 내재해 있는 마음을 정화하는 세 번째 단계로 나아가지 않는다면 이것은 불충분한 것입니다. 나머지 6일 반 동안 수행하게 되는 이 세 번째 단계가 바로 명확한 통찰력으로 육체적 정신적 구조 전체를 관통하는 위빳사나 수행입니다.


참가자들은 매일같이 여러 번에 걸쳐 체계적인 명상지도를 받게 되며, 일일 진행 과정이 고엥까 선생님의 녹음된 저녁 법문을 통해 설명됩니다. 9일 동안은 완전한 침묵을 준수해야 합니다. 10일 째날 참가자들은 침묵이 해제되며, 다시 바깥세상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코스는 11일 째날 아침에 끝을 맺게 됩니다. 이 수행은 코스를 통해 개발한 순수함을 다른 존재들과 함께 나누는 (모두에 대한 사랑과 자비, 또는 선의지를 뜻하는) 자비관으로 마무리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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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


위빳사나 코스는 여러 나라에서 공식 센터 및 임시 수련장에서 정규적으로 진행됩니다. 수시로 있는 10일 코스 외에도 특별 코스 및 20일, 30일 그리고 45일 등의 장기 코스가 상급 수행자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개설됩니다. 위빳사나 수행법의 도입 부분인 단기 아나빠나 코스가 인도 및 다른 여러 나라에서 어린이들을 위해 정기적으로 개설됩니다. 이 코스는 하루에서 3일간 계속 되며 나이에 따라 만 8세에서 11세까지, 그리고 만 12세에서 15세까지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시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코스는 전적으로 자발적인 기부금을 근간으로 진행됩니다. 참가비는 받지 않습니다. 모든 코스는 먼저 코스를 마치고 다음에 올 참가자들을 위해 기부를 함으로써 그들이 받은 혜택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수련생들이 기부한 기금으로 운영이 됩니다. 지도선생님은 보수를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그들의 시간을 자발적으로 할애한 것입니다. 이 수행법은 상업주의에 물들지 않고 무상으로 가르쳐져야 하는 순수한 이 전통에 부합하는 것이며, 이것은 감사와 베풂의 건전한 의지에서 비롯한 기부금에 의해 전적으로 후원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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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종파적 수행법


위빳사나가 붓다께서 전한 가르침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결코 종파적인 특성을 내포하고 있지 않으며 어떠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라도 받아들일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붓다께서는 담마(Dhamma 법, 진리, 도)를 가르치셨습니다. 그 분께서는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불교도” 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 붓다께서는 이들을 “담미스트 (Dhammists 진리는 따르는 사람들)” 라고 부르셨습니다. 이 수행법은 인간은 누구나 똑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과 이러한 문제들을 제거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이 보편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작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빳사나 코스는 인종이나 신분, 신앙이나 국가와 상관없이 이 수행법을 진정으로 배우고자 원하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것입니다. 힌두교도, 자인교도, 회교도, 시크교도, 불교도, 기독교도, 유태교도 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의 구성원들조차도 모두 위빳사나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질병은 보편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치료법도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화를 내고 있을 때 이 화는 힌두교도의 화이거나 기독교인의 화, 중국인의 화가 아니며 미국인의 화도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사랑과 자비도 어떤 공동체나 신조에 의해서 구분되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순수한 마음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간의 보편적 특성인 것입니다. 위빳사나를 수행하는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은 더 나은 인간으로 발전되어 간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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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세계 환경


과학 기술이나 교통, 통신, 농업 그리고 의학의 분야에서의 성장은 물질적 차원에서 인간의 삶에 대변혁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진보는 피상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선진국이든 개발도상국이든 현대인 남 여 모두가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엄청난 스트레스 속에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인종이나 민족, 종파나 신분 계급 등으로 비롯되는 긴장과 갈등이 모든 국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난과 전쟁, 대량살상무기, 질병, 약물중독, 테러의 위협, 유행적 환경 파괴, 그리고 윤리적 가치의 대중적 몰락 - 이 모든 것들이 미래 문명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일간 신문의 표지만 언뜻 보아도 우리 지구인들을 괴롭힐 쓰라린 고통과 깊은 좌절감을 불러일으키기에는 충분한 것입니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처럼 보이는 이런 문제들로부터 빠져나올 방법은 없는 것입니까? 그 답변은 아주 분명하게 있다는 것입니다. 변화의 바람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이미 명백하게 불어 닥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어디서든지 평화와 조화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을 그리고 건전한 인성의 효험으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사회적, 종교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모든 종류의 착취로부터 안전하고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갈구하고 있습니다. 위빳사나는 바로 그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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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빳사나와 사회 변화


위빳사나 수행법은 모든 고통으로부터 자유로 이끌어가는 길입니다. ; 이것은 우리가 겪는 모든 괴로움들에 원인이 되는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제거합니다. 위빳사나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고통을 불러일으키는 뿌리를 조금 씩 조금 씩 제거하며, 긴장의 어두운 그림자로부터 지속적으로 벗어나서 행복하고 건강하며 생산적인 삶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여러 번에 걸쳐 교도소에서 시험적인 코스가 열렸습니다. 1975년에 고엥까 선생님께서는 자이뿌르에 있는 중앙교도소에서 120명의 수감자를 대상으로 한 역사적인 코스를 지도했습니다. 이것은 인도 형법사상 처음으로 실시된 시험적인 코스였습니다. 이 코스에 이어 1976년에는 자이뿌르에 있는 경찰학교에서 고위 경찰 간부들을 대상으로 코스가 열렸습니다. 1977년에는 자이뿌르 중앙교도소에서 두 번째 코스가 열렸습니다. 이 코스들은 라자스탄대학교에서 진행한 다양한 사회학적 연구의 주제였습니다. 1990년에는 40명의 무기수와 10명의 간수가 참여해서 아주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 코스가 또 한 번 자이뿌르 중앙교도소에서 열렸습니다. 1991년에는 무기징역수들을 위한 코스가 아흐메다바드에 있는 사바라마띠 중앙교도소에서 열렸는데, 그것은 구자라뜨대학의 교육학과에서 진행한 연구 과제의 주제였습니다. 라자스탄과 구자라뜨의 연구는 참가자들의 태도와 행동이 분명하게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입증했으며, 위빳사나가 범죄자들이 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이 되도록 하는 긍정적인 교화 수단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고엥까 선생님의 스승이신 사야지 우바킨님의 공무원으로서의 근무 경력은 위빳사나가 행정부에 변화를 일으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귀감입니다. 사야지께서는 여러 부서의 장관 이셨습니다. 그분께서는 그분 밑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에게 위빳사나 명상을 지도함으로서 그들에게 책임감, 절제 그리고 도덕성을 고취시키는데 성공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능률은 극적으로 증가했고 부패는 일소 되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라자스탄 주 정부의 내무부에서도 몇 몇 주요 공무원들이 위빳사나 코스에 참여한 뒤로 업무를 해결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속화 되었으며,직원들 간의 관계가 개선되었습니다.


위빳사나 연구소는 건강, 교육, 약물중독, 그리고 기업운영 등등의 분야에 있어서도 위빳사나가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다른 사례들에 대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사회변화가 개개인들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점을 뒷받침 합니다. 사회변화는 단순한 설교만으로는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수양이라든가 덕스러운 행위는 단순히 교재를 통한 강의로는 학생들에게 심어 줄 수 없는 것입니다. 범죄자들이 처벌에 대한 공포 때문에 선량한 시민이 되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신분차별이나 당파적 불협화음이 응징하는 방법으로는 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역사는 그러한 시도가 실패한 사실들로 가득 차있습니다.


열쇠는 각 개인이 쥐고 있는 것입니다. 각 개인은 사랑과 자비로 다루어져야 하며; 도덕률을 따르라는 충고에 의해서가 아니라, 변화에 대한 진정한 바람이 심어짐으로서 자신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단련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마음을 정화하도록 이끄는 과정에 진입할 수 있도록, 그럼으로써 자기 자신을 탐구할 수 있도록 가르쳐져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야말로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유일한 방법인 것입니다.


위빳사나는 인간의 마음과 성격을 변화 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노력을 하고자 진지하게 바라는 모든 사람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기회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