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識]/위빠사나(명상)

고엔카 - 질문과 대답 10

그러한 2008. 5. 15. 13:00

 

질문 ; 비파사나 호흡법과 요가의 호흡법은 어떻게 차이가 있는가?
대답 ; 요가의 호흡법은 신체적 연습으로 도움을 주지만 비파사나의 호흡관법(anapana)과는 섞지 말라. 비파사나 호흡관법은 호흡을 조절하려 하지 않는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호흡을 관찰해야 한다. 요가의 호흡조절은 신체적 연습이지만 비파사나의 호흡은 명상을 위한 수행이다.

질문 ;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것은 집착, 끓어오르는 야심이 아닌가?
대답 ; 그렇다면 당신은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 당신이 집착하는 한 당신은 결코 깨달음을 얻을 수 없다. 단순히 깨달음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라. 이 순간의 실재(reality)를 계속적으로 관찰하라. 그러면 깨달음은 온다. 그것이 오지 않는다 해도 당황하지 말라. 오직 당신은 당신의 수행만을 계속하라. 그 결과엔 관심을 두지 말라. 만약 이렇게 수행해 간다면, 당신은 깨달음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며, 깨달음은 틀림없이 올 것이다.

질문 ; 이땐 오직 정진만 해야 하는가?
대답 : 그렇다. 당신 스스로의 마음을 정화시키는 것이 당신의 책임이다. 책임을 다하라. 그러나 집착하지 말라.

질문 : 이것은 무엇을 성취하는 것이 아닌가?
대답 ; 아니다. 오는 것은 그 자체로 온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질문 ; 아이들에게 법(Dhamma)을 가르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답 ; 가장 적절한 시기는 태어나기 전이다. 임신 기간동안 어머니가 비파사나 수행을 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는 그것을 받아서 법의 아이(Dhamma Child)가 태어난다. 그러나 어린아이가 있다면 그들에게 법을 가르칠 수 있다. 예를 들면 비파사나 수행의 결과로써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평화와 조화를 나누어주는, 다른 사람을 향한 선의 의지(metta bhavana)를 배웠다. 만약 당신의 아이들이 어리다면 명상이 끝날 때마다 혹은 잠잘 시간에 그들에게 직접 당신의 선한 의지, 사랑을 주라. 이런 식으로 그들은 당신의 법의 수행으로부터 축복을 받는다. 그들이 나이를 먹음에 따라 조금씩 법(Dhamma)을 설명하라. 그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몇 분씩 호흡관법을 가르치라. 결코 강요하지 말라. 단지 당신과 함께 앉아 있도록 하라.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 스스로 건강한 법의 삶(Dhamma Life)을 사는 것이다. 이것이 당신의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귀감이 된다. 가정에서 당신은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평화롭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어린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상의 길이다.

질문 ; 경이로운 법(Dhmma)에 감사드린다.
대답 ; 법(Dhmma)에 감사를 바친다. 법은 위대하다. 나는 오직 하나의 뗏목에 불과하다. 또한 그대 자신에게도 감사하라. 당신은 매우 열심히 정진했다. 그래서 삶의 기술을 이해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노력하지 않는다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행복하게 살라. 그리고 뜨겁게 노력하라.